지난해 12월 ‘션윈 2018 월드투어’가 시작됐다. 올해 같은 규모의 5개 션윈예술단은 20개국에서 150여 개 도시를 순회할 예정이다.
션윈 공연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대부분 공연이 중국에서조차 거의 명맥이 끊긴 중국 고전무용으로 이뤄졌다는 점이다. 중국 5천 년 문명을 되살리기 위해 뉴욕에서 설립된 ‘션윈’이 이를 다시 되살리고 있다는 것은 현재 중국의 상황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대목이기도 하다.
수천 년의 역사를 지닌 중국 고전무용은 격조 높은 궁정 무용으로, 때로는 저잣거리 백성이 즐기던 공연의 형태로 이어지며 다양한 왕조와 시대의 지혜를 흡수했다.
이후 내재적 의미를 담은 독특한 동작에 운치를 더하며 주류 무용으로 자리 잡았다. 여기에 신운, 신법 그리고 기교 훈련으로 발레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완벽한 체계를 갖춘 무용으로 평가받고 있다.
신운은 동작에 호흡과 생각, 감정 등 정신적이고 내면적인 요소를 담는 것을 말한다. 손을 뻗는 동작 하나도 발레와 중국 고전무에서 전하는 느낌이 다른 것도 이 때문이다.
션윈 수석 무용수 알렉스 천(Alexander Chun)은 신운에 대해 “모든 움직임의 뒤에 있는 느낌을 뜻합니다. 사람에 따라 같은 동작을 해도 느낌이 다 다른 거죠”라고 설명했다.
신법은 말 그대로 몸을 쓰는 방법으로 눈으로 보이는 기술과 기법을 말한다. 기교는 고난도 동작으로 방향전환, 수평회전, 공중제비 같은 텀블링 동작을 포함한다. 곡예나 체조에서 많이 채용했는데 모두 중국 고전무용에서 따온 것이다.
션윈 공연은 수많은 왕조의 이야기 그리고 신화와 전설을 다룬다. 그만큼 무용수들은 중국 역사와 문화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알렉스는 “중국 역사나 문화와 관련된 책을 읽거나 영화를 자주 봐요. 말이 아닌 동작으로 표현해야 해서 도전적이면서도 재미있어요”라고 말했다.
션윈 공연을 본 문화예술 전문가들은 션윈 무용수들의 이런 노력을 한눈에 알아본다.
발레 무용가 사만다 휴블너는 “정말 환상적입니다. 그렇게 가뿐하게 해내기까지 얼마나 함께 노력했을지 대단합니다”라고 말했다.
발레 무용가 로드스키는 “단 하나의 흐트러짐도 없이 100% 완벽했어요”라고 놀라워했다.
극장 평론가 코랄 드루앵은 “모든 손동작과 손가락, 다리 동작이 이렇게 똑같이 움직이는지 정밀도와 절도가 놀랍습니다”라고 감탄했다.
‘마고 딘 스쿨 발레’ 설립자 마고 딘 역시 “굉장합니다. 그들이 어떻게 연습하는지 알고 싶네요”라고 말했다.
<NTD뉴스, 뉴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