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천 명의 유대인 어린이를 구한 Irena Sendler 이야기

Life in a jar은 나치로부터 수천 명의 어린이를 구한 용감한 간호사의 인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Irena Sendler는 제2차 세계 대전 때 바르샤바 게토에서 2,500명의 유대인 어린이를 은밀히 구해냈습니다. 그러나 50년 후 캔자스 학교 아이들과 교사들이 그녀의 이야기를 하기 시작할 때까지는 숨겨진 영웅이었습니다.

그녀의 삶은 노벨 평화상 후보, 폴란드 정부의 인정, 좋은 삶을 보내다 98세의 나이에 평화로운 죽음을 맞이하는 것으로 끝납니다. 그동안 그녀는 말없이 겸손하게 있었습니다.

그녀는 2007년 폴란드 의회에 보낸 편지에서
“나의 존재는 내가 구한 아이들, 그리고 그 과정을 도와준 비밀 요원들이 바로 제 존재의 전부요, 하지만 영광이라 하기에는 부족합니다.”라고 적었습니다.

이야기의 시작

%image_alt%

캔자스 학교 프로젝트의 비디오를 기사 끝에서 볼 수 있습니다.

Sendler는 1910년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녀의 집안은 가톨릭 교를 믿었지만, 의사인 그녀의 부친은 그녀가 유대인 어린이들과 어울릴 것을 권장했습니다. 부친은 그녀가 7살이 되던 해에 세상을 떠났지만 Sendler가 다른 사람에 대해 큰 동정심을 가질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젊은 여성으로서 그녀는 1939년 나치의 폴란드 침공 당시 사회복지사로 일했습니다. 나중에 그녀는 바르샤바 게토(1940년 나치에 의해 봉쇄당한 45만 명의 유대인을 수용한 도시)에 출입하기 위해 간호사로 가장했습니다.

Ghetto의 상황은 끔찍했고 질병은 만연했다.

Sendler는 유대인 어린이들을 구하기 위해 무엇이라도 하려고 했습니다. 그렇지 않았다면 그 어린이들은 나치 죽음의 수용소 가스실로 보내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Inspire More’에 따르면, Sendler는 “아버지는 수영할 줄 몰라도 물에 빠진 사람에게 손을 내밀라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 기간] 물에 빠진 것은 폴란드였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image_alt%
바르샤바 게토의 유대인 어린이들 (Bundesarchiv, N 1576 Bild-003/Herrmann, Ernst/CC BY-SA 3.0 via Wikimedia Commons)

그녀는 대담하게도 빈민가에 갇힌 유대인을 구출하는 저항 단체 ‘제고타(Zegota)’와 힘을 합쳤습니다.

그녀는 어린이와 아기들을 자루와 바구니, 심지어는 관을 사용해 몰래 구해내기 시작했습니다. 아이들이 질병으로 인해 죽었다고 말했지요. 그것은 위험한 임무였습니다.

경비원이 그녀가 하는 일을 적발했다면, 그녀는 즉시 총에 맞았을 것입니다.

작은 팀과 함께 수천 명의 어린 생명을 구하다

그녀는 어린이들에게 가명을 지어주고 위탁 가정, 고아원, 수녀원으로 데려갔습니다. 동시에 그녀는 구출한 모든 어린이를 종이에 적고 그 목록을 항아리에 넣어 나무 밑에 묻어 보관했습니다.

구조 작업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Sendler는 나치 군대에 들켰습니다. 그녀는 체포돼 야만적인 고문을 당했지만, 아무것도 자백하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사형 집행인을 매수한 저항 단체 친구들 덕분에 죽음을 면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날 나치는 그녀가 총에 맞았다고 선언했습니다. 그 후 그녀는 가명으로 몇 년을 보냈습니다.

%image_alt%
Irene Sendler는 ‘Life in a Jar’ 프로젝트로 학생들을 만났다. project (YouTube)

전쟁이 끝나고 그녀는 묻었던 항아리를 꺼내 어린이들을 만나 그들의 진짜 정체성을 공유하고 가족을 재결합시키려 했습니다.

그녀가 구한 아이들의 부모는 거의 죽음의 수용소Treblinka 에서 사망했다.

‘the Guardian’에 실린 Sendler의 사망 기사에 따르면, 그녀는 사회복지 부서 업무에 복귀해 보육원과 노인 홈을 공동 창립했습니다. 그리고 가정을 꾸렸습니다.

그리고 전쟁 후에 폴란드에서 공산주의가 부상하면서 그녀의 이야기는 잊혀질 듯 했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았습니다. 1999년 Sendler의 아들이 심장 마비로 사망한 날, 미국의 고등학생 중 한 소그룹에서 국가 역사의 날 프로젝트로 그녀의 인생에 관한 연극 ‘Life in a Jar(병 속에 담긴 삶)’을 쓰기로 했습니다.

다음에 이어지는 것은 모든 관계자들의 인생 변화입니다. 아래 비디오에서 그들의 이야기를 보십시오.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project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