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홍보 영상’을 시청해주세요”…온라인에서 벌어진 특별한 운동

By 김연진

지난 23일, 러시아 군용기가 독도 영공을 두 차례나 침범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우리 군은 이에 경고 사격으로 강력 대응했다.

그런데 이 사태를 지켜보던 일본 정부가 갑작스럽게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면서 영토 도발에 나섰다.

일본 정부 측은 “우리(일본) 영토에서 이러한 행위를 한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외교 루트를 통해 러시아 정부에게도 이런 내용을 담아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YouTube ‘대한민국외교부’

이 사실이 온라인을 통해 알려지자 온라인에서는 논란이 거세게 일었고, “독도는 우리 땅!”이라고 외치는 누리꾼들도 다수였다.

이런 가운데 일부 누리꾼들은 특별한 운동에 동참해달라고 온라인을 통해 호소했다.

바로 대한민국 외교부가 직접 제작해 유튜브에 공개한 ‘독도 홍보 영상’ 시청하기였다.

해당 영상은 지난 2013년 한국어, 영어, 일본어 등 12개 언어로 제작돼 전 세계인에게 독도가 우리 땅임을 알리는 내용을 담았다.

YouTube ‘대한민국외교부’

세종실록지리지 등의 사료를 소개하면 역사적인 사실을 소개하고, 일본의 영유권 주장이 잘못됐다는 내용도 전했다.

해당 영상은 수많은 관심을 받으면서 현재 조회수 약 1천만건을 돌파한 상태다.

누리꾼들은 “우리가 전 세계인에게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서 더욱 노력해야 한다. 독도 홍보 영상을 시청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퍼트리자”라고 외쳤다.

이에 해당 영상 링크를 공유하면서 “조금만 시간을 내어 이 영상을 봐주세요. 여러분의 작은 관심이 큰 힘이 됩니다”라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