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명문 코넬대학교 ‘중국 후원 프로그램’에 NO…”학문의 자유 침해 우려돼”

코넬대 교수들이 중국 정부가 후원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학교 측 제안을 거부했습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난 수요일 코넬대 교수평의회는 북경대와의 파트너십 제안을 승인하는 결의안을 거부했습니다. 코넬대 학생 대표들도 만장일치로 파트너십 중단을 요구했습니다. 교수진과 학생 대표 측 모두 중국의 인권탄압, 특히 신장에서 일어나는 대량 학살과 학문의 자유가 위험해질 것을 우려했습니다.

[리처드 벤셀 교수 │ 코넬대 정부학 교수]
“이런 정권에 학문의 자유가 존재할까요? 이 둘을 연관지을 수 없을 정도로 문제가 심각합니다.”

제안된 파트너십에는 중국 교육부가 자금을 대는 공동 학위 프로그램이 포함됐습니다.

워싱턴 프리비컨은 코넬대가 2014년부터 5년 동안 최소 2,700만 달러(약 301억원)를 중국에서 모금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이번 파트너십으로 코넬대는 연간 최대 백만 달러(약 11억원)를 벌어들일 수 있다고 전했는데요. 하지만 일부 교수들은 대학이 도덕 원칙보다 수익을 더 중시하는 것을 우려했습니다.

[리처드 벤셀 교수 │ 코넬대 정부학 교수]
“많은 교수들은 중국 정부가 코넬대와의 협력으로 합법성을 샀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미국 캠퍼스에 대한 영향력에 많은 이들이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미 정부와 기관들은 학문의 자유를 유지할 방법을 고민하고 있죠.

[고든 창 │ 전 코넬대 이사, 중국 전문가]
“우린 중국과 관계를 끊어야 합니다. 공자학원이나 중국과의 공동 프로그램은 더는 없어야 합니다. 중국 내 미국 대학교 캠퍼스도 더는 없어야 하죠.”

벤셀 및 다른 교수진은 독재 국가와 향후 파트너십을 결정할 때 교수평의회가 더 강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결의안을 도입했습니다. 결의안에 대한 투표는 수요일에 끝날 예정이며, 결과는 낙관적으로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