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개봉을 앞둔 디즈니 실사 영화 ‘뮬란’이 전세계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습니다. 보이콧 움직임도 일고 있는데요. 오늘은 뮬란이 왜 논란이 됐는지, 어떤 점 때문에 불매 운동이 일고 있는지 짚어보겠습니다.
첫 번째, 배우 논란입니다. ‘뮬란’ 역을 맡은 배우 유역비는 지난해 홍콩 송환법 반대 시위 때 시위대를 폭력적으로 진압한 홍콩 경찰을 지지히는 발언을 했습니다.
극중 뮬란의 멘토인 텅 장군을 연기하는 배우 견자단의 과거 발언도 도마 위에 올랐는데요. 지난 7월 1일, 홍콩국가안전법이 시행되는 첫 날, 페이스북에 홍콩의 중국 반환을 축하한다고 올린 겁니다. 홍콩의 자유와 법치, 그리고 인권이 무참히 짓밟힌 날에 올린 이 같은 발언은 논란을 일으키기에 충분했습니다.
두 번째, 영화 엔딩 크레딧 논란입니다. 영화 마지막 부분에서 신장 자치구 투루판시 공안국과 신장 선전부 등에 감사 인사를 전한 겁니다. 중국 정부는 신장 무슬림 위구르족을 대상으로 소수민족 탄압 정책을 실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로 인해 강제수용소에 위구르족 100만명 이상이 구금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특히 투르판 공안국은 동투르키스탄에 있는 수용소 운영에 관여한 것으로 기소된 상탭니다.
중국 고전을 배경으로 삼은 이번 블록버스터 제작 이면에 중국공산당의 인권 탄압 문제가 연루된 겁니다. 이로 인해 디즈니는 홍콩과 위구르족을 탄압하는 중국공산당과 입장을 같이 한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게 됐습니다.
용감하고 지혜로운 소녀가 아버지를 대신해 전쟁에 참전해 나라를 구한다는 이야기인 뮬란. 부모를 공경하는 효를 바탕으로 국가에 충성을 다한다는 전통 가치가 녹아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영화는 뮬란의 이름으로 인권을 탄압하고 전통 가치를 파괴하는 중국공산당에 고개를 숙이고 말았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뮬란 보이콧 운동이 일고 있는 가운데, 우리는 겉으로 드러난 디즈니 영화가 아닌, 이런 상황을 초래한 원인인 중국 공산당이 이면에서 어떤 전략을 사용했는지 짚어보았습니다.
이유 1. 공산주의 사상으로 세뇌된 중국인들, 전통 가치 버리고 비뚤어진 인성 가져
중국공산당은 대륙을 점령한 이래로 중국인들 머리 속에서 전통 가치관과 인성을 지우려 했습니다. 바로 지속적인 세뇌와 공포 통치를 이용한 건데요. 특히 문화대혁명과 무신론 교육을 통해 14억 중국인들이 인의예지신, 충효인애 등의 전통 가치를 완전히 잊도록 만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중국 연예인과 기업들이 인간의 도덕성과 공산당에 대한 절대적인 복종 사이에서 선택해야 할 때, 자기도 모르게 공산당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기본적인 인간성과 양심의 옳고 그름의 기준이 아닌 중국공산당의 정치적 선동에 따라 휩쓸리게 된겁니다.
이유 2. 중공의 회유와 협박에 기업들 양심을 포기해
중공은 회유와 협박의 수단을 사용했습니다. 특히 금전적인 이익으로 외국기업이 민주주의 사회에서 보편적인 가치인 자유와 인권, 법치 등을 포기하게 만들고 중공이 저지른 악행에 눈을 감게 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NBA와 블리자드입니다. 지난해 홍콩 송환법 반대 시위가 벌어졌을 당시, 중국이 차이나머니로 압력을 넣어 홍콩시위 지지 목소리를 차단한 사례입니다. 이에 굴복한 NBA와 블리자드는 국제사회의 비판을 받았죠. 최근 할리우드 영화 제작자들도 중공의 개입을 받거나 중국 시장 진출에 문제가 없도록 자기 검열을 거쳐 시나리오를 수정했다는 사실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유 3. 중공은 연예인들을 협박해 충성맹세로 정치적 줄세우기
중공은 주입과 협박의 방식으로 연예인들이 정치적으로 중요한 사건에 대해 자신의 정치적인 입장을 표명하게 합니다. 자발적 혹은 비자발적으로 공산당과 뜻을 함께 한 연예인은 개인의 안전과 이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
최근 홍콩안전법 시행 당시 연예인들이 ‘안전법을 지지한다’는 캠페인을 벌이기도 했는데요. 이 때문에 홍콩 유명인 다수가 중국공산당을 지지하는 것처럼 보여지기도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중국공산당의 오랜 정치적 세뇌와 주입을 받아 개인의 안전과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당에 줄을 섭니다. 그러나 유명인사들은 사회적으로 더욱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연예인이 어떤 태도를 표명하면 팬들은 연예인의 시각을 따라하게 되고, 서서히 중공과 같은 입장에 갖게 됩니다.
결국, 대중들은 영화 뮬란 제작사와 배우 과거 발언과 행적 논란에만 집중하게 됐고, 정작 갈등의 원인을 제공한 중국 공산당은 이슈에서 멀어지는 현상을 보게 됐습니다.
오늘은 ‘뮬란’을 통해 중국공산당이 영화 제작사들과 연예인들을 어떤 방식으로 조종하는지 짚어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