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방송된 남수단 대통령 소변 실수… 보도한 기자들 줄줄이 실종

By 연유선

11년 동안 남수단을 이끌고 있는 살바 키르(71) 대통령이 바지에 소변 실수를 하는 동영상이 온라인에 퍼졌다. 이를 보도한 남수단 언론인들이 실종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9일(현지시각) 사하라TV 등에 따르면 지난 13일 진행된 남수단 도로 기공식 행사에 참석한 키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던 중 소변을 보는 실수를 했다.

영상을 보면 지팡이를 짚고 있는 키르 대통령의 다리 사이로 액체가 흘러내리면서 바지가 젖었다. 해당 액체가 계속 흐르자 키르 대통령도 무언가 이상하다는 것을 눈치채고 자신의 바지를 확인했다.

현장 중계 카메라들은 이를 뒤늦게 알아챘는지 황급히 카메라를 돌렸다. 그러나 송출된 문제의 장면은 SNS로 빠르게 퍼졌다.

의학 전문가들은 키르 대통령이 나이 든 남성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만성 요로 감염증을 앓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추측했다.

연합뉴스

이후 해당 행사를 취재한 기자들이 하나둘 실종됐고, 일부는 사망한 채로 발견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아프리카뉴스에이전시에 따르면 케냐의 전직 기자인 부키아나 줄리어스는 트위터를 통해 “국가 행사에 참석한 모든 남수단 언론인들이 사건을 보도한 후 고문을 당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익명의 수단 국영TV SSBC 기자는 수단포스트에 “비디오가 공개된 직후 대통령 집무실에 소속된 보안요원들이 영상 촬영자가 누구인지 알려달라고 강요했다”며 “심지어 그들은 우리 전화기를 검사했고, 여전히 그를 찾고 있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그는 “기자 3명이 실종됐다는 소식을 들었다”고도 했다.

그러나 남수단 언론인 연합은 “우리 기록에 따르면 지금 현재 체포된 언론인, 구금된 언론인, 감옥에 있는 언론인은 없다”며 “우리는 국가의 여러 보안 기관과 연락하고 있으며 항상 동료를 확인하고 실종, 체포 또는 구금된 언론인이 없는지 확인하고 있다”고 했다.

아프리카뉴스에이전시는 “많은 사람들은 남수단의 침울한 정치적 분위기 때문에 실종된 기자들에 대한 보도가 주요 언론사들 사이에서는 공유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