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 없이 선명히 보는 방법 있다”

By 이 충민

안경이 없어도 멀리 있는 물건을 선명하게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또는 노안이라면 가까운 글씨도 잘 읽을 수 있다. 도구도 필요 없이 손만 있으면 된다고 한다.

이 방법은 바로 손가락으로 만든 구멍에 눈을 갖다 대는 것이다. 이 방법은 원시나 근시에 관계없이 모두에게 적용된다.

핀홀 효과 시연 장면(Physics Buzz)

원리는 이렇다. 우리가 물체를 볼 수 있는 것은 물체에서 나온 빛이나 비친 빛이 우리 눈에 들어와서 눈 속 망막에 도달해 상을 맺기 때문이다.

작은 구명을 통해 보면 초점이 맞지 않는 빛을 차단해 선명하게 볼 수 있다. 이러한 효과를 ‘핀홀 효과(pinhole effect)’라고 한다.

Youtube ‘How to See Without Glasses’ 

다만 초점이 맞지 않는 빛을 차단하으므로 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이 적어 상은 어둡다.

이렇게 임시방편적인 방법이긴 하지만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깜빡하는 등 긴급 상황에 요긴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영국 런던 안과의사 데이비드 알람비는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이미 핀홀 효과를 사용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어릴 때부터 우리는 잘 보이지 않으면 눈을 찡그렸다. 그것이 바로 핀홀 효과”라고 말했다.

핀홀 안경(Wiki)

온라인에서는 시력이 좋아진다며 이러한 핀홀 효과를 이용해 만든 핀홀안경을 홍보하기도 한다. 하지만 실질적인 시력개선 효과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