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내들은 환호하라” 형제자매 중 ‘막내’가 가장 돈을 많이 벌 확률이 높다

By 박은주

형제자매 중 막내가 돈을 많이 벌 확률이 가장 높다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나와 세상의 막내들을 환호하게 했다.

최근 영국 일간 메트로는 영국 버밍엄대학(University of Birmingham) 연구진의 연구 결과를 보도했다.

버밍엄대학의 연구진은 1970년대 영국에서 태어난 6,300명의 영국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첫째보다 막내가 ‘백만장자’가 될 가능성이 더 크다고 밝혔다.

통계 조사 분석 결과 형제가 둘일 때 막내가 38살 이전에 자수성가할 확률이 약 두 배가량 높게 나왔다. 형제가 셋인 경우에도 나머지 두 명보다 막내가 성공한 경우가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KBS2 ‘슈퍼맨이 돌아왔다’

연구팀장 프랜시스 그린 교수에 따르면 “이 같은 현상은 막내가 위험을 감수해내는 사람(Risk- Takers)으로 성장하기 쉽기 때문”이라고 한다.

실제 연구진은 “막내들은 자유분방하게 성장하는 편이라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과감하게 일을 추진하는 경향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틀에 얽매이지 않는 사고로 새로운 사업 아이템에 도전하는 경향 때문에 성공할 확률이 높다”라고 덧붙였다.

KBS2 ‘슈퍼맨이 돌아왔다’

또 막내들은 직업을 선택할 때 ‘사업’을 많이 선택한다.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위험을 감수하는 성향이 크기 때문이다.

사업은 직장 생활보다 큰돈을 벌 가능성이 더 커 부자가 될 가능성도 따라서 높아졌다는 설명이다.

연구팀은 알란 슈가를 그 예로 들었다. 4 남매 중 막내인 그는 그 누구에게도 의지하지 않고 자신의 사업만으로 한화로 무려 1조 원에 달하는 부를 축적한 ‘백만장자’이다.

해당 연구는 학술지 사이언스 다이렉트(Science Direct) ‘성격과 개인차’에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