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메시지 앱 깔아봤는데 이용하는 친구들이 없어서 결국 다시 카톡으로 돌아왔습니다.” (카카오 리턴족)
카카오 먹통 사태로 카카오톡에서 이탈한 약 200만 명이 하루 만에 다시 돌아왔다.
막강한 ‘카카오 생태계’가 이미 확고하게 자리 잡은 상황에서, 하루아침에 판도를 바꾸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19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17일 카카오톡 사용자 수는 4093만 명을 기록했다.
데이터 센터 화재 전인 14일 4112만 명에서 16일 3905만 명으로, 사용자 수가 207만 명 급감했다.
하지만 카카오 서비스가 대부분 복구되면서 단 하루 만에 다시 188만 명이 늘어, 사실상 먹통 사태 이전과 근접하게 회복한 수치다.
반면 라인은 지난 14일 43만 명에서 16일 128만 명으로 사용자가 85만 명 증가했다.
텔레그램은 지난 14일 106만 명에서 16일 128만 명으로 22만 명 증가했다.
페이스북 메신저는 같은 기간 122만 명에서 141만 명으로 19만 명이 늘었다.
카카오톡 오류가 주말 동안 지속되며 대체 앱을 찾는 사용자가 많아졌고, 이로 인해 라인, 텔레그램, 페이스북 등 메시지 앱 사용자 수가 급증한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결국 이들은 카카오톡으로 되돌아오는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오전 6시 기준 카카오메일, 다음메일, 톡채널, 카카오페이 등 카카오의 주요 서비스들은 복구가 완료됐다.
메일 서비스들의 복구가 완료되긴 했지만 아직 일부 메일의 경우 간헐적으로 내용 확인은 어려운 상황이다.
카카오페이 또한 복구 작업을 마쳐 송금 확인증, 거래 확인증, 1:1메일 외 주요 금융거래 등 모든 기능이 복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