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가 약 3년 만에 소주류 제품의 출고가격 인상을 결정하면서 소주 업체들의 가격 인상이 줄줄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오는 23일부터 ‘참이슬 후레쉬’, ‘참이슬 오리지널’ 360㎖ 병과 일부 페트병류 제품의 공장 출고가격을 7.9% 인상한다고 18일 밝혔다.
‘진로’는 2019년 출시 후 처음 출고가가 7.9% 인상된다. 다만 프리미임 라인인 ‘일품진로’는 인상 대상에서 제외됐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최근 원부자재 가격, 물류비, 공병 취급수수료, 제조경비 등 전방위적으로 큰 폭으로 원가가 상승했다”며 이유를 밝혔다.
그러면서 “그간 내부적으로 비용 절감, 효율화를 통해 인상분을 흡수하려고 노력해왔지만, 지난 3년간 14% 이상의 가격 상승 요인이 발생, 지속하고 있어 다각적인 검토 끝에 인상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소주업계 1위 하이트진로가 출고가를 인상하면서 다른 소주 업체들도 연쇄적으로 가격을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다만 업계는 아직 인상에 대해 말을 아끼는 상황이다.
한편 소주업체들이 출고가를 인상하면 식당에서 파는 소주 가격도 현재 4000원에서 5000~6000원대로 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맥주의 경우 2019년 가격이 오르면서 5000원으로 먼저 인상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