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자 차량 구매 할인 제도’ 축소 여부를 놓고 갈등을 빚었던 기아 노사가 끝내 타협점을 찾지 못했다.
노조가 부분 파업을 선언하면서, 한동안 차량 출고지연은 더 악화할 것으로 보인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기아 노조는 오는 13~14일 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오는 13일은 하루 2시간, 14일에는 4시간 단축 근무하며 생산 특별근무도 거부하기로 했다.
지난해 10년 만에 무파업으로 임단협을 마무리 지었던 기아 노조는 2년 만에 다시 파업 국면으로 접어들게 됐다.
앞서 기아 노사는 무분규로 한 차례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기본급 9만 8천원 인상과 경영성과금 200%+400만원 등이 담긴 임금협상 잠정협의안을 타결했다.
하지만 단체협상이 부결되면서 문제가 생겼고, 재협상에 들어갔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
쟁점은 신차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평생 사원증 제도 축소다.
기아는 지금까지 25년 이상 근무한 퇴직자에게 2년에 한 번씩 신차를 30% 할인받아서 살 수 있는 평생 차량 할인 혜택을 제공해왔다.
사측은 올해 할인 주기를 2년에서 3년으로 바꾸고 할인율도 최대 30%에서 25%로 하향 조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 고령 운전자 문제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해 나이도 만 75세까지 하향 조정했다.
사측의 손해도 크지만 다른 고객에 대한 ‘역차별’이 될 수 있다는 지적 등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절반을 웃도는 50대 이상 직원들은 혜택이 줄어든다며 강하게 반발했고, 노조는 전격 파업을 선언했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온라인상에서는 기아 노조에 대해 “욕심이 과하다”는 비판여론이 일고 있다.
통상적으로 퇴직자에 대한 혜택이 이렇게 큰 곳도 없는 데다, 평생 2년에 한 번씩 신차를 할인해서 살 수 있다면 퇴직자의 가족과 친척까지 혜택을 볼 수 있다.
결국 복지 부담으로 늘어난 비용이 자동차 가격에 반영될 수밖에 없고, 이는 결국 소비자의 몫이다.
한 소비자는 “그동안 차 가격에 노조원들에 제공되는 혜택까지 포함됐을 것을 생각하니 억울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세계 1위 자동차기업 도요타는 퇴직자 차량 할인이 전혀 없다.
지난해 기아 직원 평균 연봉은 1억100만원으로, 도요타 직원 평균 연봉 858만엔(약 8500만원)보다 20% 가까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