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미술관, 링거 주머니 속에 살아있는 금붕어 전시해 논란…5마리는 폐사

By 연유선

금붕어를 링거팩에 가둬놓고 죽어가는 모습을 전시한 설치미술 작품이 동물 학대 논란에 휩싸였다.

지난달 30일부터 전남도립미술관에서는 기획 전시 ‘애도: 상실의 끝에서’를 전시하고 있다.

그중 문제의 작품은 기획전 출품작 ‘FISH’다.

전남도립미술관

이 작품은 살아있는 금붕어를 링거 주머니 속에 넣고 죽을 때까지 두는 설치 작품이다.

작품을 제작한 유벅(본명 유성일) 작가에 따르면, 시간이 흐르며 서서히 숨이 끊어지는 금붕어를 보여줌으로써 생사(生死)의 이중성과 이를 통한 인간성의 성찰을 은유했다고 한다.

하지만 일부 관람객들이 “물고기 밥은 주냐”는 문의를 했다. 이어 관람객들과 동물단체 측에서 금붕어가 서서히 죽어간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동물단체 측은 동물학대라며 전시에 항의했다.

KBS 뉴스 캡처

논란이 확산되자 지난 13일 금붕어를 모두 회수했지만, 전시된 금붕어 15마리 중 5마리가 폐사했다.

작가는 “일반인 시선으로 보면 다소 불편할 수 있으나, 예술가는 일반인의 사고와 다르게 생각하고 표현한다”고 해명하면서 나머지 관련 작품들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누리꾼들은 “잔인하다”, “표현의 자유가 한 존재의 생명권을 앞선다는 오만함”이라며 비판했다.

한편 이번 전시는 전염병과 전쟁, 각종 자연재해 등 개인에게 일어나는 심리적 고통을 극복하기 위한 승화의 과정을 추적하는 전시회로 알려졌다.

CANV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