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실 때 ‘매너손’ 원해요” 중고 물건 무료나눔 매너 논란

By 이서현

당근마켓과 번개장터 등 중고 거래 플랫폼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중고거래는 일상이 됐다.

중고거래는 이제 단순히 물건을 싸게 내놓고 사면서 돈을 아낀다는 의미를 넘어섰다.

사람들은 갖가지 사연이 담긴 물건을 구경하고, 온기를 주고받으며 소통한다.

MBC ‘놀면 뭐하니?’

필요 없는 물건을 팔면서 해방감을 느끼거나, 원하던 물건을 싸게 사면서 소소한 성취감을 맛보는 이들도 많다.

팔기 애매한 물건을 때로 무료나눔이라는 형태로 그냥 주는 경우도 있다.

유튜브 채널 ‘당근마켓’

이 과정에 등장한 ‘매너손’을 두고 누리꾼들의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매너손은 나눔을 받는 사람이 고마움에 주는 사람에게 무언가를 쥐어주는 걸 말한다.

그런데 이걸 물건을 주는 사람이 먼저 요구하면서 무료 나눔의 의미가 퇴색되게 된 것.

온라인 커뮤니티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중고거래할 때 매너손 드립 좀 어이없음’이라는 제목의 글이 공유됐다.

글쓴이 A씨는 “맘카페 하면서 알게 된 건데 쓸모없는 거 ‘드림’한다면서 ‘매너손 원해요’라고 하거나 자기가 ‘드림’했는데 매너손 안했다고 욕하는 글을 종종 본다”라며 “그럼 그냥 교환이라고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침대 나눔을 받았던 B씨는 “나눔을 해주시는 분한테 ‘오실 때 매너손으로 오시면 감사하겠다”라는 연락을 받은 경험을 털어놨다.

매너손이 뭔지 모르겠다고 하자 상대방은 3만원 상당의 아이스크림 상품권이 적당할 것 같다는 메시지를 보냈고, B씨는 이를 보냈다고 한다.

B씨는 “그럼 처음부터 무료나눔이 아니라 3만원으로 제시하면 좋았을텐데 속이 좀 상했다”라고 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실제로 중고거래 무료나눔을 알리는 글에는 ‘매너손 원해요’ ‘매너손이면 좋겠다’라고 표시하거나, 매너손(과자 이름)을 지정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를 두고 일부는 “개인적으로 과자 한 봉지라도 들고 가는 게 맞다고 본다” “편의점 음료나 아이 과자, 우유 한 팩 정도가 매너손으로 적당하다” 등 무료 나눔시 이런 걸 챙기는 게 매너라는 의견을 내놨다.

반면, 많은 누리꾼은 “이럴 거면 그냥 파는 게 낫지” “나눔 받으면 답례로 먹을 것 챙기지만 매너손 달라고 적어놓는 건 너무 구질구질한데” “악수하자는 건 줄 알았네” “나는 공손하게 한 손 가슴에 올리고 전달하라는 건 줄” “나눔은 이용당했네” 등 매너손에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