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베 침수, 우리 아파트 아냐” 법적 대응 나선 尹대통령 자택 주민들

By 이서현

지난 8일, 기록적 폭우로 서울 강남·서초 일대 큰 피해가 발생했다.

온라인상에는 ‘서초 아크로비스타’라며 지하 2층 엘리베이터 문에 물이 쏟아지는 영상이 퍼졌다.

해당 아파트는 윤석열 대통령의 자택으로, 윤 대통령이 주변 침수로 인해 전화로 위기상황에 대응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큰 화제를 모았다.

온라인 커뮤니티

하지만 아크로비스타 입주민들은 이 같은 침수 피해 영상이 허위사실이라며 법적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13일 아크로비스타 관리사무실 등에 따르면 아파트 내에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법적 조치’라는 안내문을 붙였다.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 연합뉴스

해당 안내문에는 “우리 아파트와 관련한 허위사실을 악의적으로 유포하여 입주자 대표회의에선 이에 대한 민형사상의 법적 대응할 예정”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윤 대통령은 지난 9일 폭우 피해로 일가족 3명이 사망한 서울 관악구 신림동을 찾아 “제가 사는 서초동 아파트가 언덕에 있는데도 1층에 지금 물이 들어와서 침수될 정도니, 아래쪽에 있는 아파트들은 침수가 되더라고”라고 언급한 바 있다.

실제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내부 엘리베이터 모습이라고 올라온 사진 | 네이버 ‘부동산 스터디’’카페

이와 관련해 아크로비스타 관리사무소 측은 “1층에 물이 들어오긴 했지만 침수 피해에 대해선 밝힐 수 없다”며 “영상 속 엘리베이터는 여기가 아니다”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 8~9일 서울에 내린 기록적인 폭우로 서울 강남과 목동 재건축 단지에 다수의 비 피해가 발생했다.

하지만 고품질 아파트라는 이미지로 가격이 고공 행진하는 상황에서 집값 하락에 영향을 줄까 피해를 쉬쉬하려는 움직임도 보인다.

[좌] 서울 서초구 한 아파트 근처 침수 차량 | 연합뉴스 [우] 콘크리트 벽체가 떨어진 서울 양천구 목동의 한 아파트 단지 | 인터넷 커뮤니티
한 아파트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외부 커뮤니티에 우리 아파트 이름을 언급하면서 영상이나 사진을 올리지 말아달라”며 “비 피해 사실이 발생했다는 건 아파트 이미지에 좋지 않다”라며 관리에 나서는 모습도 포착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