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있는 집 5% 미만” 360년 만에 찾아온 낯선 폭염에 ‘대혼란’ 빠진 나라

By 이현주

한여름에도 서늘했던 영국이 사상 최악의 폭염을 맞으면서 대혼란에 빠졌다.

공항에선 활주로가 녹고, 철길은 뒤틀렸다.

영국 기상청은 19일(현지 시각) 런던 히스로 지역의 기온이 오후 12시 50분 40.2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영국 역사상 최고 수치다.

영국 해변 가득 메운 피서객들 | 연합뉴스

기존 최고 기록은 2019년 케임브리지의 38.7도였다.

40도를 넘은 것은 1659년 영국에서 기상관측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이후 363년 만에 처음이다.

맑은 날이 손에 꼽을 정도로 비가 잦은 영국의 여름은 평균 기온이 20도일 정도로 그리 덥지 않다.

따라서 주택 등 건물은 냉방에 대한 투자는 거의 없이 난방에 집중된 구조로 설계됐다.

한여름 에어컨이 필수인 한국과 달리 영국에서는 쓸모없는 가전으로 취급됐다.

폭염 속에 물 마시는 영국 버킹엄궁 근위병 | 연합뉴스

영국 기업에너지전략부(BEIS)가 작년 펴낸 보고서에 의하면 영국 가구 중 에어컨을 설치한 비중은 5% 미만에 불과하다.

특히 대부분이 이동식 에어컨으로, 우리나라에선 흔한 중앙식 냉방장치는 런던의 일부 고급 아파트를 제외하고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그런 영국에 폭염이 찾아오자 영국인들의 일상은 한순간에 마비됐다.

연합뉴스

영국 철도시설공단(NR)은 폭염에 철도 선로가 뒤틀리자 철도 운행 속도를 제한했다.

이에 노선 운행이 지연되거나 취소되는 경우가 속출했다.

또 직장인 상당수는 재택근무를 했고, 야외 작업이 기본인 건설 근로자들은 안내에 따라 일찍 귀가했다.

런던 루턴 공항에서는 폭염 여파로 활주로가 녹아내려 2시간 동안 모든 운항편이 중단되기도 했다.

폭염 때문에 문을 닫은 동물원 | 연합뉴스

영국 학교 약 200곳은 일시적으로 교실 문을 닫거나 조기 하교 조처를 내렸다.

주방이 찜통으로 변해 영업을 중단하는 술집과 식당이 속출했고, 음식 배달업체는 폭염 위험이 높은 지역에 배달을 중단하기도 했다.

병원에서는 퇴원 조처된 환자도 집이 너무 덥다고 판단되면 입원 기간을 늘리도록 했다.

영국 보건부는 최근 폭염 경보를 3단계에서 ‘국가 비상사태’에 해당하는 최상 등급인 4단계로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