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에 우물 100개 파줬다… ‘구독자 2억’ 1위 유튜버의 초대형 공익 콘텐츠 화제

By 연유선

구독자 2억명의 세계 1위 유튜버 ‘미스터비스트(25·본명 지미 도널드슨)’가 아프리카 불우이웃을 위해 우물 100개를 설치하는 대규모 공익 콘텐츠를 진행해 화제다.

미스터비스트는 지난 4일 자신의 채널에 ‘아프리카에 100개의 우물을 지었습니다(I Built 100 Wells In Africa)’라는 영상을 공개했다.

유튜브 ‘미스터비스트’

그가 방문한 몇몇 마을에서는 물을 구하지 못해 흙탕물을 어쩔 수 없이 마시고 있는 상황이었다. 한 현지 여성교사는 주민들이 이로 인해 설사병, 장티푸스 등 각종 질병에 쉽게 감염된다고 설명했다.

다른 마을에서는 물을 얻기 위해 큰 정글을 지나 1.6km의 거리를 걸어야 했고, 또 다른 마을에서는 거대한 강이 마을 한 가운데 있어 우기 때 수위가 높아지면서 최근 3명이 목숨을 잃기도 했다.

이에 미스터비스트는 아프리카 주민들을 위해 직접 우물을 파고, 깨끗한 정수 시설을 설치해 주민들에게 제공했다. 또 최근 인명사고가 발생한 마을에 튼튼한 다리를 지어줬다.

유튜브 ‘미스터비스트’

한 마을에는 땅 아래 지하수를 찾아 직접 급수관을 설치한 뒤, 급수탑을 세워 인근 마을까지 깨끗한 물을 공급받고 빨래를 할 수 있게 만들기도 했다.

이렇게 미스터비스트가 설치한 우물의 양은 100개이며, 이 우물들은 아프리카 주민 50만 명이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을 정도의 양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튜브 ‘미스터비스트’

그는 “이 정도 효과를 내려면 어마어마한 정부 지원과 자금이 필요한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사실 그렇지는 않다.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는 문제다. 인류 모두가 해결하기 위해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그의 이번 영상에 수많은 이들이 미스터비스트를 향해 찬사를 보냈다. 기부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마을에서는 미스터비스트의 등장을 반겼다.

유튜브 ‘미스터비스트’

하지만 일각에서는 조회수를 늘리기 위한 보여주기 쇼일 뿐이다, 기존 봉사단체에게 돌아가야 할 환호까지 그대로 빼앗아갔다는 비판이 나오기도 했다.

아프리카 수자원 인프라 및 위생 개선을 위한 단체인 ‘페이스 아프리카’의 사란 카마 존스 CEO는 CNN에 “15년 동안 이 일을 해오며 자금조달, 인식 개선 등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하지만, 하룻밤 사이 한 백인남성이 갑자기 나타나 모든 관심을 끌었다”라고 불만을 표했다.

한편, 미스터비스트의 이번 우물 설치 영상은 영상에 따른 조회 수 및 광고 수익이 전부 기부되며 그에게는 단 한 푼도 수익이 들어가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영상 하단에 기부 홈페이지를 남기면서 모금액의 100%를 전 세계 더 많은 나라에 우물을 설치하는 데 쓰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