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민생안정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트를 방문했다가 한 발언이 화제가 됐다.
문제의 발언은 YTN이 지난 17일 유튜브 채널에 공개한 영상에 등장했다.
영상에서 윤 대통령은 서울 양재동 하나로마트에 방문해 과일 진열대를 둘러보던 중 조생종인 아오리 사과를 발견한다.
윤 대통령은 아오리 사과를 가리키며 “이건 뭐예요?”, “이게 빨개지는 건가…” 등의 발언을 했다.
영상이 공개된 이후 일부 누리꾼은 “빨개지는 건가”라는 장면만 캡처한 사진을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 공유했다.
윤 대통령은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의 ‘고추로 만든 가루’(고춧가루) 발언 장면과 묶여 ‘민생을 모르는 한심한 모습’이란 취지로 비난 대상이 됐다.
커뮤니티에는 “아오리는 청사과인데 도대체 무슨 소리를 하는 거냐”, “서민의 삶을 모른다” 등 성토 글이 쏟아졌다.
하지만 아오리 사과는 실제로 숙성되면 색상이 붉게 변하고, 늦여름에는 부분적으로 빨갛게 된 상태에서 유통도 된다.
아오리 사과는 골든딜리셔스에 홍옥을 교배해 만든 품종으로 일본에서 처음 나왔다.
녹색 껍질에 달콤하고 상큼한 맛의 조화가 좋다.
사실 아오리 사과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붉은색으로 변한다.
일본에서는 빨간 사과로 팔리는 일이 흔하다.
우리나라에서 풋사과로 잘 알려진 이유는 저장 기간이 짧은 특성 탓에 이른 시기 유통 시장에 나오기 때문.
빨갛게 익은 경우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가격도 더 낮게 친다.
한 대형마트 농산물바이어는 “아오리도 익을수록 붉은빛이 돌고, 당도도 높아진다”라며 “다만 완전히 빨갛게 된 다음에는 금방 물러지기 때문에 잘 유통되지 않는 것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늦여름에는 마트나 시장에서도 군데군데 붉은 빛이 도는 아오리를 쉽게 볼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실제 전체 영상을 봐도 현장에서 윤 대통령 시찰을 보좌한 관계자의 “오래 두면 빨갛게 익고 맛이 변한다”라는 발언이 나온다.
누리꾼들은 “아오리 사과 원래부터 초록색인 줄”, “아오리 사과도 익으면 빨갛게 되는 줄 처음 알았다””, “아오리 사과가 안 익은 사과였구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