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IT 기업 애플이 111년 역사를 가진 ‘스위스 과일 연합(FUS)’에 사과 로고에 대한 지적재산권을 요구했다.
미국 IT 전문지 와이어드와 타임스 등 외신은 애플이 FUS에 사과 로고에 대한 광범위한 지적재산권을 요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애플의 요구가 받아들여질 경우 FUS는 더 이상 사과 로고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FUS는 111년 역사의 스위스 최대·최고(最古) 과일 관련 연합이다. 반면 애플이 IT 업계의 세계적인 기업이라고 해도 설립된 것은 ‘고작’ 1976년이다.
FUS의 현 로고는 빨간 사과 오른쪽 윗부분에 스위스 국기의 흰색 십자가가 새겨진 모양이다. 애플은 해당 로고가 자사 로고인 ‘한입 베어 문 사과’와 이미지가 비슷하다며 변경을 요구했다.
애플은 2017년 이후 스위스 내에서 과일인 ‘사과’를 묘사하는 것과 관련된 지식재산권을 확보하기 위해 움직여 왔다. 그러나 지난 해 가을 지식재산권을 담당하는 SIIP(Swiss Institute of Intellectual Property)는 애플의 지식재산권 요구 중 일부만 인정했다. 일반적인 상품에 대한 포괄적인 이미지는 사회 전체의 공유 재산이라는 이유였다.
FUS의 상임이사 지미 마리테스는 “이 소송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부터가 어려웠다. 애플이 ‘한 입 베어물은’ 애플 로고를 지키려고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번 애플 소송의 목적은 실제 사과 모양 전체에 대한 권리를 확보하려는 것이다. 하지만 사과 이미지는 매우 보편적인 것이다. 모두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앞서 애플은 지난 2021년 미국 생수 브랜드인 ‘조젯(Georgette)’의 로고가 자사 로고와 비슷하다며 상표등록 반대의견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세계지식재산권기구에 따르면 애플은 일본, 터키, 이스라엘, 아르메니아를 비롯해 전 세계 수십 개 지적재산권 당국에 비슷한 요청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