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배달시킬 때 ‘문 앞에 놔주세요’ 같은 간단한 요청사항을 남기곤 한다.
그런데 한 고객이 남긴 황당한 요청사항이 누리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지난 12일 자영업자들이 모인 온라인 커뮤니티에 ‘숨이 턱턱 막히는 요청사항’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게시글은 별도의 글이 없고, 요청사항을 가득 채운 치킨집 영수증 한 장만 첨부됐다.
영수증 요청사항에 고객은 “마스크 꼭 끼고 요리 부탁”, “봉투 꼼꼼히 무 꽉 채워서 예쁘게 넣어달라”, “정량 안 떨어지게 넉넉히 바싹하게 튀겨 달라” 등 요청이 담겼다.
이어 “오토바이 소리 안 나게”, “강아지 있으니 벨, 노크하지 말고 문 앞 의자에 흙 안 묻게 올리고 문자 전송 부탁”, “절대 안 식게”, “수저 포크 챙겨서 소금은 빼고” 등 요구사항이 적혀 있다.
띄어쓰기 없이 요청사항 6줄을 가득 채웠다.
해당 글을 접한 누리꾼들은 “이 정도면 금액 상관없이 주문을 취소하는 게 맞다”, “읽기만 해도 숨 막힌다”, “어질어질하다”, “저렇게 적어 보낼 거면 그냥 서로 편하게 시키지 말아야지”라며 분노했다.
배달앱에서 고객의 무리한 요청이 문제가 된 것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이 가운데 한 배달앱이 업주들에게 ‘가장 곤란한 손님의 요청’을 묻는 설문조사에서 ‘당당한 사이드 메뉴 서비스 요청’이 1위를 차지했다.
그다음으로 ‘레시피 무시하는 과도한 맛 변경 요청’, ‘2인분 같은 1인분 요청’이 뒤를 이었다.
배달앱을 통한 포장과 배달이 늘면서 고객들 후기가 매출에 직결되는 만큼 자영업자들은 고객의 무리한 요청사항에도 무시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