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장이자 세계에서 5번째로 긴 바닷속 터널인 ‘보령해저터널’이 개통했다.
지난달 30일 충남 보령해저터널 홍보관 앞에서 보령해저터널 개통식이 열렸다.
보령해저터널은 해수면 최대 80m 아래 건설된, 길이 6,927m의 거대 해저터널이다.
2010년 12월 착공을 시작해 무려 11년 만에 완성됐다.
해수 유입을 막기 위해 200m 간격으로 두 개의 터널을 번갈아 뚫다가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한쪽을 폐쇄한 뒤 다른 쪽에서 거슬러 올라오는 공법을 사용했다.
또 바닷물에 의한 부식을 막기 위해 특수 물질(실리카 흄)까지 첨가하며 공사를 진행했다.
이렇다 보니 공사 기간이 지상 대비 3배 이상 걸렸다.
하루 최대 굴착 길이는 고작 7m에 불과했고, 20m를 전진하는 데 두 달 이상 걸린 적도 있다고 한다.
공사 기간 현장에 투입된 인원은 약 80만 명, 공사비는 4,881억 원에 이른다.
터널이 완성되면서 보령(대천해수욕장)에서 태안(안면도)까지 원래 차로 90분 걸리던 거리를 이제 10분이면 갈 수 있게 됐다.
고속도로가 아닌 일반 국도인 데다가, 사업비 모두 국비로 조달해 통행료는 무료다.
보령해저터널은 지난 1일부터 정식 개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