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를 구입한 한 고객이 차량에 문제가 발생해 현대차에 항의했다가 다시는 현대차를 사지 못할 것이라는 답변을 들었다.
지난 2일 MBC 뉴스에 따르면 A씨는 지난 6월 현대 수소연료전지차인 ‘넥쏘’를 구입했다.
2018년 출시된 넥쏘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수소연료전지차다.
믿고 샀지만 구입한 지 2주 만에 A씨 차량에 거북이 모양 경고등이 들어왔다.
이 경고등이 뜨면 2~3Km밖에 달릴 수 없고, 출력도 제한된다.
서비스센터에서는 “레귤레이터가 원인인 것 같다”라며 부품 교체를 제안했다.
A씨가 “어떤 상황에서 뜬 거냐?”라고 물었더니 “재현은 되지 않았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그런데 서비스센터에서는 사흘 만에 레큘레이터 대신 ‘스택쿨링펌프’를 원인으로 지목했다.
둘 다 수소차의 핵심 부품이기에, A씨는 원인부터 먼저 밝혀 달라며 부품 교체를 거부했다.
또한 진단 장치를 달고 운행해 보라는 현대차의 제안도 거절했다.
이후 A씨는 법에 따라 새 차로 바꿔 달라고 국토부에 민원을 넣었고, 곧 현대차에서 연락이 왔다.
현대차는 교체 대신 환불해주겠다며 “다시는 당신 명의로 현대차를 사지 못한다”라는 조건을 걸었다.
A씨는 “현대차를 제 명의로 평생 못 구매한다는 거는 너무 가혹하다”라며 지난달 현대차의 조건에 항의했다.
서비스센터 직원은 “고객님 수준이 너무 높으셔서 요구 수준도 높고, 저희가 고객님을 따라갈 수 있는 조건이 안 된다”라고 답했다.
현대차 측도 “경고등을 재현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불가능해서 가장 유력한 부품 수리를 제안했는데, 고객이 수리도, 진단장치 부착도 거부했다”라며 “예외적인 조치였을 뿐, 블랙리스트 같은 건 없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A씨는 “무기한 신차 구매를 못 하게 한다는 게 지금 이 시대에 어떻게 가능한 일인지, 정말로 분하기도 하고. 도대체 전국에 저 같은 사람이 몇 명이나 있나”라며 황당해했다.
한편, 넥쏘는 수소연료전지 핵심 부품 문제로 올해 4월 대규모 리콜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