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 입고 무대 펼친 데 이어 ‘김치 알리기’에 전력투구 중인 방탄소년단

By 윤승화

세계적인 케이팝 그룹 방탄소년단이 한복에 이어 김치 알리기에 전력투구를 하고 있다.

지난 15일 방탄소년단은 네이버 V라이브 방송에서 요리연구가 백종원과 함께 배추김치, 파김치를 만들었다.

이날 방송에서 백종원은 “김치를 만들 때 중요한 건 우리 고유의 액젓과 새우젓을 쓴다는 것”이라며 “우리 전통 김치는 발효시키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렇게 우리나라의 전통적으로 김치 만드는 방식을 강조한 백종원은 김치가 한국 전통 음식이라고 재차 언급했다.

네이버 V라이브 캡처
네이버 V라이브 캡처
네이버 V라이브 캡처

방탄소년단 멤버들은 백종원의 설명에 따라 배추부터 손질하고 절인 다음 찹쌀가루로 풀도 만들고 액젓과 새우젓으로 양념장도 만들며 김치를 담갔다.

처음부터 끝까지 김치 담그는 과정을 직접 보여준 방탄소년단은 시식까지 선보였다.

이후 방탄소년단의 리더 RM은 “김치에는 우리의 소울이 있는데 너무 좋고 감사한 시간이었다”는 소감을 전했다.

네이버 V라이브 캡처
네이버 V라이브 캡처
네이버 V라이브 캡처

최근 중국에서는 김치를 두고 “중국이 원조”라며 “파오차이”라고 부르도록 규제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중국의 발효 채소 음식인 파오차이는 김치와 달리 소금이나 식초만 넣고 만든다.

동물성 발효식품인 액젓과 새우젓을 넣는 채소 절임 식품은 전 세계에서 김치가 유일하다.

방탄소년단은 이 같은 내용을 언급한 것.

트위터 캡처
트위터 캡처
트위터 캡처

방탄소년단의 김치 만들기 방송은 수천만 건에 달하는 조회 수를 기록했다.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팬을 보유한 스타인 방탄소년단이 자신들의 세계적인 영향력을 활용해 김치 문화를 알렸는데, 그 결과는 어떻게 됐을까.

방송 이후 각종 SNS에서는 해외 누리꾼들이 김치를 직접 만들어 먹는 모습을 인증한 사진을 올리기 시작했다고.

이와 관련, 앞서 방탄소년단은 데뷔 8주년을 기념해 준비한 팬미팅에서 한복을 입고 무대를 펼치는 소신 행보를 펼치기도 했다.

 
RELATED ARTICLES
 
Stories of Convi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