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겹살을 ‘중력의 10만 배’ 초원심 분리기에 넣으면 어떻게 될까?

By 정경환

24일 유튜브 채널 ‘공돌이 용달’은 삼겹살에 중력의 10만 배 크기의 초원심분리기에 넣어 인기 급상승 동영상 순위 4에 랭크됐다.

유튜브_공돌이용달

이날 실험에서는 서울대 의대 연구실에 방문한 용달은 ‘과뿐싸(과학뿐인 싸이언티스트)’ 채널을 운영 중인 엑소와 만나 실험을 진행했다.

흔히 접해 볼 수 없는 초 원심분리기에는 삼겹살뿐만 아니라 콜라, 라면 국물까지 추가해 실험의 재미를 더했다.

유튜브_공돌이용달

일반 유리나 플라스틱 용기는 높은 중력을 버틸 수가 없기 때문에 폴리카보네이트라는 특수 용기에 각 물질을 넣어야 했다.

‘로터’라는 원심 분리기용 거치대에 무게 균형을 잘 맞춰 용기를 넣고 기계에 넣으면서 엑소는 “이것(로터)만 해도 2-3천만 원 해요”라며 완벽한 대칭을 이뤄야 하기 때문에 높은 정밀 가공 비용이 들어간다는 짧은 소개도 빠뜨리지 않았다.

유튜브_공돌이용달

30분가량 기계를 작동시키고 돌아온 이들은 먼저 펩시, 코카콜라를 각각 꺼내 확인해 보았으나 아무런 변화가 없는 것을 확인했다.

실망한 기색이 보이던 그들은 이어서 라면 국물을 확인해 보았다.

유튜브_공돌이용달

아무런 변화가 없으면 어쩌나 걱정하던 그들은 용기를 꺼내 보더니 라면 스프와 물이 완전히 분리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다.

꽤 성공적인 분리를 맛본 둘은 하이라이트인 삼겹살이 담긴 용기를 꺼내 보았고 비계와 살코기, 미오글로빈으로 분리된 모습을 확인했다.

유튜브_공돌이용달

미오글로빈은 근육 내에서 발견되는 산소 결합성 단백질로 산소 소비가 많이 필요한 적색근의 산소 저장체이다.

초 원심분리기로 재미를 맛본 이들은 앞으로 다양한 물질을 넣어 실험을 진행해 보기로 하고 댓글로 시청자들의 궁금증 참여를 유도하면서 방송을 마쳤다.